Career goal 설정하기

untitled

 

Career 선택의 기본은 career goal 설정입니다.

문제는 많은 의대생/의사들이 진료 이외의 career를 놓고 고민할 때 career goal 설정에 충분한 시간을 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.

적어도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이 어떤 분야인지, 그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싶은 지에 대한 우선 고민하는 것이 순서입니다.

물론 career goal대로 career가 풀리는 것도 아니고 도중에 큰 career change를 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적어도 ‘지금’ ‘내가’ 무엇을 원하는 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결국 자신이 추구하는 방향으로 career를 꾸려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.

상위권 대학 졸업생들 가운데에서도 극히 일부만이 들어가서 주위의 부러움을 사는 Major 컨설팅 회사에 다니는 똑똑한 친구들도

‘자신은 지금까지 그때그때에 있어서의 최선의 선택, 본인의 option을 최대한 넓힐 수 있는 선택을 해왔는데 그러다 보니 내 career가 어떻게 흘러가는 지 잘 모르겠다.’

는 말들을 하고는 합니다.

실제로 명확한 career goal없이 컨설팅 회사에 들어가다 보니까 컨설팅 회사 이후에 어떤 길을 가야할지도 모르겠고 어떤 때는 컨설팅에서 일한 것이 그 길을 가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– 심지어 방해가 되기도 하는- 경우도 있습니다.

non-clinical career도 마찬가지입니다.

스스로 돈을 많이 버는 것인지, 회사에서 좋은 실적을 냄으로써 인정받고 높은 직위에 올라가는 것인지, 의료 정책 형성에 영향을 끼치고 싶은 것인지 정도는 결정을 해야 그 다음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.

Comments

comments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